2009.02.06 10:27

방통위 '위피탑재 의무화 해제' 이후 시장변화


어제 방통위에서 위피(WIPI)탑재 의무화를 내년 4월부터 해제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국내 단말기 무역장벽으로 굳건히 지키고 있던 '위피탑재 의무화'는 이로인해 그동안 지켜주던 몇몇 국내 단말기 제조사들을 뒤로한체 서서히 물러서게 된 것이다.

◆ 위피(WIPI)는 한국형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표준 규격으로 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이통사들이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도록 함으로써 국가적 낭비를 줄이자는 목적으로 2001년부터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기 시작하였다. 무선인터넷 플랫폼이란 이동전화 단말기에서 퍼스널 컴퓨터의 운영체게(OS)와 같은 역활을 하는 기본 소프트웨어이다.

지난 하반기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를 몰고온 애플의 아이폰 출시 또한 위피탑재 의무화로 인해 국내에서는 출시가 불가하게 되었고, KTF에서는 위피 미 탑재로 국내 출시를 하겠다하여 방통위와 2차 적대관계(예전에 한번 찍혔던적이 있죠 ㅋㅋ)가 되었었다는 소문을 들었는데...결국 KTF가 여러 외부적 힘을 빌어 이긴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앞으로 해외 유명 스마트폰들 다양한 모바일 OS를 장착하고 출시되는 시점에서 IT강국이라는 우리나라가 'WIPI 탑재 의무화'로 국내 단말재조사들만 계속 보호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 국내 단말기 제조사의 단합과 같은 위피탑제 의무화 정책에서 벗어나, 윈도 모바일(MS), OSX(아이폰), 심비안(노키아 S60 등), 안드로이드(리눅스 기반 구글폰), 엑세스(리눅스 기반 palm 전신), 자바FX 모바일(리눅스 기반), 블랙베리(RIM)등 다양한 OS를 장착한 폰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것은 행복한 일이다.

 그러나 '위피탑재 의무화 해지'를 좋은 쪽으로만 생각할 순 없을 것 같다. 소비자 입장에서야 보다 다양하고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되었고, 이통3사는 해외 단말기 수입을 통해 기존 국내 단말제조사와의 관계에서 벗어나 자생력을 갖게 되었지만 지금까지 하나의 플랫폼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던 CP(Contents Provider)들은 각각의 단말기에 장착되어있는 다양한 플랫폼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제공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MoBilE WOrlD'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vs 삼성 "한판 붙어보자"  (0) 2009.02.06
모바일 APP와 웹 APP (펌)  (0) 2009.02.06
방통위 '위피탑재 의무화 해제' 이후 시장변화  (1) 2009.02.06
HSDPA 국내 시장 현황  (0) 2009.02.06
MVNO 2.0  (0) 2009.02.06
모바일 게임시장의 현재  (2) 2009.02.06
Trackback 0 Comment 1
  1. GM Tech2 2013.02.20 14:1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This is perfect that people are able to get the loans moreover, this opens up new opportunities.